독감예방을 위한 백신을 케이톡스에서 만나보세요 ! 2021-09-23 hit.568 |
|
이제 추석도 지났고, 아직 낮에는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지만 슬슬 겨울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겨울을 앞두고 독감예방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위와 같은 분들의 경우에는 독감예방을 위해서 접종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케이톡스에서는 독감예방을 위해서 백신 접종을 진행하는데요. 오늘은 독감이 어떤 질환인지, 독감예방을 위한 백신이 왜 필요한지, 코로나 백신과 함께 맞아도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감의 경우에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독한 감기라고 생각하시고는 합니다. 하지만 독감은 감기와는 다른 질환으로 원인부터 다르기 때문에 독감예방을 위해 접종을 받으신 분들의 경우에도 감기에 걸릴 수 있어요.
독감의 원인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인데요. 약 10년쯤 전에는 신종플루라고도 불리며 많은 사람들에게 공포를 심어줬었습니다. 이러한 독감의 증상으로는 체온이 38℃ 이상으로 올라가고 콧물, 기침, 인후통 등이 동반되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폐렴, 기저질환 악화는 물론 심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독감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진행하며 만약 독감에 걸렸을 때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합니다. 독감과 조금 차이가 있는 감기의 경우에는 라이노바이러스 등 200여 가지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며 감기의 증상으로는 열, 콧물, 기침, 인후통, 관절통, 오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의 합병증은 거의 없는 편으로, 백신이 없으며 다양한 증상에 맞는 약을 이용하여 치료를 진행합니다.
독감은 보통 10월이나 11월에 유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유행 시작 전인 9월 말에서 11월 초에 독감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백신을 접종 받은 후 최소한 2주가 지나야 항체가 생기기 때문인데, 유행 전에 독감예방 주사 접종을 통해 항체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이러한 독감예방 백신은 보통의 경우에는 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해마다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도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접종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너무 빨리 접종을 진행하면 독감 유행기간이 끝나는 봄 전에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너무 늦게 접종하게 된다면 항체가 생기기 전에 독감이 유행할 수 있기 때문에 9월에서 11월 초에 독감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은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질환인데요. 이러한 경우 독감 환자의 주요 사망 원인은 폐렴과 기저질환의 악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독감에 걸린 경우에는 다양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독감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은 급성 부비동염, 급성 중이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 악화, 세균성 폐렴, 심근염, 길랑-바레 증후군, 뇌염, 라이 증후군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어떤 합병증이 생길지 모르기 때문에 독감예방 백신을 접종을 통해 합병증이 생길 확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맞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의 원인이 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구성에 따라 A, B, C형으로 나뉘는데, 보통 A형과 B형이 독감의 원인이 됩니다. 예방 가능한 바이러스와 항원 종류와 수에 따라 3가 백신과 4가 백신으로 구분되는데, 3가 백신의 경우에는 A형 2가지와 B형 1가지, 4가 백신의 경우에는 A형 2가지와 B형 2가지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는 병의 원인이 되는 병원체를 배양한 뒤에 포르말린으로 불활성화 시킨 사백신이 사용되는데, 사백신의 경우에는 살아 있지 않기 때문에 증식하지 않아서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경우에도 감염을 유발할 확률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최근 코로나 백신 접종이 활성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인데요. 정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됐을 때는 다른 백신과의 접종 결과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최소 14일의 접종 간격을 유지했지만, 데이터가 어느정도 쌓인 지금에는 코로나 백신과 다른 백신의 간격을 제한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간격에 상관이 없는데요. 하지만 동시에 접종할 경우에는 국소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각각 다른 부위에 접종을 받는 것이 좋으며, 면역 반응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독감이 어떤 질환인지와 함께 독감 백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독감 백신의 경우에는 9월에서 11월 초에 접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고 케이톡스 전 지점에서 독감예방 주사인 4가를 만나 보실 수 있다는 점 알려드리며 이만 물러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